최근 국내외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많은 환경오염사건으로 환경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어느 때 보다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05년을 기점으로 과거 환경매체 중심의 환경보건사업에서 국민들의 환경성질환의 예방관리에 초점을 맞춘 수용체 중심의 환경보건사업으로 전환하고, 2009년 환경보건법을 제정하여 환경오염과 유해화학물질이 국민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규명하고 예방관리하는 환경보건사업을 더욱 강조하며 국가적 지원하에 체계화하고 있습니다.

환경오염물질 중 수은, 카드뮴, 납, 비소, 망간, 크롬 등의 중금속은 산업장뿐만 아니라 일상적 생활환경에서도 지속적으로 노출되며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저농도의 만성적 중금속 노출에 의한 건강영향에 대한 연구 결과는 매우 부족하여 의과학적인 근거에 입각한 정보를 적절히 제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환경부 지정 동아대학교 중금속노출 환경보건센터에서는 국민들의 중금속 노출에 따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환경보건, 기초의학, 임상의학이 연계되는 통합적인 접근으로 중금속 연구와 진료 및 대국민위해도 소통 역할을 수행하는 복합적 대응센터로서 역할을 수행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본 센터에서 발간되는 자료가 국민들의 중금속 노출에 의한 건강 피해를 예방하고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동아대학교 중금속노출 환경보건센터장 홍영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