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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중금속 축적 대형 어종 주의, 안전하게 먹는 법은?
작성자 관리자 (Date : 2017.06.23 / hit : 412)

중금속 축적 대형 어종 주의, 안전하게 먹는 법은?


◀ 앵커 ▶

단백질과 오메가3 지방산 등 영양분이 풍부한 생선.

건강을 생각해 꼭 챙겨 먹는 게 좋지만 임신부나 10살 이하 어린이들은 먹는 양을 조절해야 한다는데요.

임경아 기자가 알려드립니다.

◀ 리포트 ▶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권고하고 있는 임신부의 생선 섭취량은 400그램, 고등어의 경우 한 번 먹을 때 손바닥 반 정도 크기를 일주일에 약 여섯 번 먹을 수 있는 양입니다.

[류현미 교수/제일병원 산부인과]
"(태아의)시각, 두뇌발달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거든요. 그래서 사실 생선은 필수로 먹어야 되는 식품은 맞습니다."

주로 횟감용으로 사용되는 다랑어나 새치류 같은 대형 어종은 메틸수은 함량이 상대적으로 높아, 일반 어류보다 4분의 1로 줄이는 게 좋습니다.

[손성완 유해물질기준과장/식약처]
"(대형 어류는)먹이사슬에 의해서 작은 물고기부터 계속 섭취를 함으로써 메틸수은이 일반 어류에 비해서 더 많이(축적됩니다.)"

역시 고등어를 기준으로 했을 때, 한, 두 살 유아는 한 번에 성인 손가락 두 마디 정도의 양을 일주일에 여섯 번, 세 살에서 여섯 살 사이 어린이는 손가락 두 개 정도의 양을 일주일 다섯 번, 일곱 살에서 열 살 어린이는 손가락 4개 정도의 양을 다섯 번 정도 먹는 게 좋습니다.

참치 통조림은 다랑어지만 횟감보다 작은, 어린 가다랑어로 만들기 때문에 일반 어류 기준으로 양을 정하면 되지만, 황다랑어로 만든 제품도 일부 있어 어종 표시를 잘 살피는 게 좋습니다.

또 한, 두 살 유아에게는 참치회 같은 대형어종은 주지 않는 게 좋습니다.

MBC뉴스 임경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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